티스토리 뷰
사람을 처음 마주했을 때 가장 큰 첫인상은 얼굴입니다. 그렇다보니 신경을 가장 많이 쓰일 수밖에 없는 곳으로 간단한 예방법만으로도 안면비대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목차
안면 비대칭
안면 비대칭이란 얼굴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/우를 비교했을 때 비대칭으로 어긋나며, 눈, 코, 입, 광대뼈, 턱라인에 불균형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
대표적으로 좌우 눈높이가 다르거나, 하악의 윤곽이 좌우가 다를 때 또는 입술 및 입꼬리가 삐뚤어진 경우, 웃을 때 한쪽 치아나 잇몸이 더 많이 보입니다.
턱 비대칭과 안면비대칭 관계
턱관절장애는 턱관절 사이 디스크가 원래 위치에서 이탈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. 디스크가 이탈하게 되면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발생하거나,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.
1차적으로 턱관절 문제가 발생하게되고 그 후 턱관절 주변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결국에는 뼈 모양이 틀어지고, 그로 인해 안면비대칭으로 발전하게 됩니다.
따라서 안면비대칭을 치료하고싶으면 가장 먼저 턱관절문제를 해결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안면비대칭이 호전됩니다.
안면 비대칭 자가진단
- 자를 물고 거울을 봤을 때 수평이 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졌는지
- 필자주름이 유난히 한쪽만 심해 보이는지
- 입꼬리가 한쪽으로 지나치게 올라가 있거나 내려가서 삐뚤어져 있는지
- 두 눈의 크기가 다르거나 기울어져 있는지
- 치아가 부정교합인지
- 광대뼈 위치가 다르거나 크기가 다른지
안면 비대칭 예방법
무의식적인 습관만 고쳐도 안면 비대칭에 큰 예방이 됩니다.
- 고개를 과도하게 숙이거나 어깨에 힘을 주어 모니터를 보지 않기(모니터는 시선과 동일한 높이로)
- 모니터를 볼 때 몸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리지 않도록 정 중앙에 위치하기
- 스마트폰 등을 볼 때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목을 쭉 빼고 보지 않기(시선과 동일한 높이로)
- 과도하게 무거운 배낭 메지 않기
- 엎드려서 책보지 않기
- 한쪽 어깨로 가방 들지 않기
- 다리 꼬지 않기
- 7cm 이상의 힐 신지 않기
- 긴장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를 악 무는 습관 자제하기
- 장시간 앉아있지 않기
앉은 자세는 척추에 가장 무리가 가는 자세로 1시간에 10분 정도 일어서서 목과 허리 등을 스트레칭해 주는 게 좋습니다. - 껌, 갈비, 오징어 등 질긴 음식 자제하기
- 딱딱한 음식 자제하기
- 평소 입을 크게 발리지 않기
반응형